• 최종편집 2024-02-01(목)
 
수해극복을 위한 문정우 금산군수의 행보가 남다르다.
 
문 군수는 지난 18일 영동군청에서 ‘용담댐 방류 피해 4군(충남 금산군, 충북 옥천·영동군, 전북 무주군) 범대책위원회’ 출범식을 가졌다.
 
[크기변환]0819 기획조정실 - 문정우 금산군수-입장문 발표.JPG
 
이날 4개 지역 군수, 군의장은 ‘용담댐 홍수조절 실패에 따른 피해자치단체 공동 입장문’을 발표했다.
 
입장문에는 한국수자원공사는 사전에 탄력적으로 방류랑을 조절할 수 있음에도 이를 해태해 홍수조절 실패를 자초했으며 환경부와 금강홍수통제소장은 홍수방지를 위한 조치가 있었는지 해명을 촉구했다.
 
또한 한국수자원공사는 방류량 감소요청 사전협의 무시와 일방적 방류 계획 결정및 사후통보에 대한 잘못을 인정하고 원인제공자로서 실제적 피해보상과 대국민 사과를 요구했다.
 
특별재난지역 지정 및 현실적 보상을 위한 노력도 이어갔다.
 
제원면 및 부리면 피해현장에서 정세균 국무총리, 조명래 환경부 장관, 이낙연 국회의원, 양승조 충남도지사, 서욱 육군참모총장을 잇따라 만나며 용담댐 방류 피해에 대한 엄격한 조사 및 재발방지 대책, 실질적인 피해보상 등을 건의했다.
 
문정우 군수는 “수자원공사는 최대방류량 결정기준 고시를 위반하고 전국 호우특보 기상상황에서 피해발생 바로 전까지 제한수위를 초과 유지해 홍수조절에 실패했다.”고 말했다.
 
또한 “최대 방류 1시간 전 팩스로 통보하고 30분전에서야 전화로 알려 대처시간이 부족한 상황을 초래했으며 간담회 요청, 공문 미접수 등 협조를 외면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국민의 안전과 생명, 재산과 직결된 국가기간시설의 관리시스템이 이처럼 부실하게 운영된 것에 대한 철저한 조사와 응당한 조치가 있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태그

BEST 뉴스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문정우 금산군수, 용담댐 방류 피해 극복 ‘광폭행보’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